임신과 태교와 육아

1일1놀 DAY1. 퍼니콘(플레이콘)의 변신

키오형제맘 2021. 1. 14. 23:12

#퍼니콘 #집콕놀이 #촉촉이모래 #코로나일상 #엄마표놀이


키오맘의 30일 1일1놀 집콕놀이

그 첫번째 날은 바로 퍼니콘을 이용한 역할놀이 입니다.

퍼니콘은 옥수수전분으로 만들어져서 인체에 무해하고,

물에 닿으면 접착력이 강해져,

여기저기 잘붙고, 잘 떼어지고, 잘 지워지기도 해서 제가 집콕놀이에 많이 애용하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오늘도 퍼니콘을 이용하여, 저희 48개월차 아드님과 재미있게 놀아보려고 해요!


재료소개

-퍼니콘(플레이콘)

-촉촉이모래

-나뭇가지

-클레이

-주방놀이장난감


놀이목표

1. 땅에서 자라는 작물과 나무에서 자라는 작물 알아보기.

2. 밭이랑과 고랑 구분하여 알기

3. 각 작물의 한글 또는 영어단어 알아보기.

4. 클레이, 촉촉이모래, 퍼니콘 조물조물 만져보며 손근육 키우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우리 아가들은 어쩜 이리도 아침잠이 없는 지요~

아침밥을 먹자마자 아이들 아빠는 재택근무하러 방으로 들어가고,

저는 큰아이가 하고 싶다는 모래놀이를 꺼내어 주고, 오늘은 무엇을 해줄지 잠깐 고민을 하여봅니다.

늘항상 느끼지만,

답은 아이에게 있는 것 같아요.

오늘은 커다란 삽을 들고 모래를 푸고 있길래, 시골에서 고구마 캐기를 했던 기억이 떠올라서,

퍼니콘을 들고 식탁에 앉아 조물조물 만들기를 시작하였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당근하나를 만들어 아이에게 보여주니,

흥미가 생겼는 지, 퍼니콘용 칼을 들고는 자기도 하겠다고 식탁에 앉습니다.

평소에는 이렇게 흥미가 생기면, 저는 빠지고, 아이 혼자 퍼니콘을 자르고 붙이고 조물조물 잘 가지고 노는데요,

자, 이제 퍼니콘 만으로도 한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었어요~ ^^

여기서 끝내도 되지만,

저는 아이에게 밭에서 나는 작물을 알려주고 싶었어요~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그래서 무와 배추도 만들어 보았답니다.

아이가 퍼니콘을 잘라주면 제가 모양을 만들고 붙이기를 반복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그리고 촉촉이모래로 밭의 이랑과 고랑을 만들어 주었고요~

아이게게 심어보도록 했어요~

다음엔 씨뿌리기 먼저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자 무도 심고, 배추도 심어볼까요? (배추는 초록색 싸인펜으로 모양을 내주었어요)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몇개인지 숫자를 읊조리며 잘도 심네요~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엄마 나는 포도 만들꺼야~ 라며 보라색 퍼니콘을 자잘하게 많이 잘라놓았어요.

오. 이런, 포도는 나무에서 나니까 나무도 심어줘야 겠는 걸~

밖에서 나뭇가지를 주워오는 건, 재택근무자의 몫입니다.

모양이 예쁘게 안나와서 전 클레이를 이용했어요~

이왕에 나뭇가지를 여러개 주워왔으니, 나무에서 나는 작물도 만들어 봅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사과, 오렌지, 키위..

퍼니콘은 물티슈로 살짝 녹여서 나무에 붙이면, 잘붙기 때문에, 따로 접착제가 필요 없어 좋은 것 같아요~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자, 이렇게 밭이 완성되었으니,

수확을 해볼까요?

모래놀이 혹은 물놀이장난감을 이용하여, 열심히 땅에서 작물을 캐고, 나무에서 과일을 땁니다.

이때 주방놀이용품을 이용하여도 좋아요!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렇게 수확한 작물은 곧바로 훌륭한 주방놀이 장난감이 됩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직접 수확하고 만든 음식들로 저에게 근사한 상을 차려주었어요~

먹어보라고 한숟가락 떠서 저에게 먼저 주는 데,

아이들의 이런 모습을 통해 고생한 보람을 느끼는 거겠죠? ^^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배부르게 먹었다면, 이제 밥값을 할 차례네요~^^

코로나로 매일 집에서 아이와 놀아주면서 맷집이 늘고, 배포가 커지고 있는데요,

어지른 것을 정리할 걱정은 접어두고, 일단 아이가 해보고 싶다는 건, 최대한 할 수 있게 판을 벌려주게 되었어요~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그렇게 판을 벌여주니, 아이의 호기심이 자라고, 놀이가 확장되는 것이 확연히 보이더라구요.

오늘은 스스로 공부에 대한 의지도 생긴 모양입니다~

방금 만든 작물들을 영어로 써주니

삐뚤빼뚤 혼자 받아그리기까지! 하고는 놀이가 끝이 났습니다.


오늘의 놀이TIP

아이들의 놀이는 아이들의 그때그때 매순간 떠오르는 것들로 시시각각 변한답니다.

그때, "너 방금 이거 하고 있었는 데, 왜 또 이거 한다고 해?" 라고 아이의 변화에 제한을 두면,

놀이를 창의적으로 확장하지 못하고, 1차원적인 놀이만 하다 끝이나게 되지요.

그럴 땐, 방금 했던 이것과 아이가 원하는 저것.을 어떻게 하면 합쳐서 놀 수 있을 까!? 를 고민하여 보세요!

한 가지 놀이에 금방 지루해 하는 아이 일 수록 이 방법이 아주 효과적일 거에요!


#집콕놀이

#아이와함께

#엄마표놀이